팀 버튼 특별전

전시 / / 2022. 4. 17. 14:43

전시회 팀 버튼 특별전 포스터
전시회 팀 버튼 특별전 포스터

전시기간 :  2022.04.30 (토) ~ 2022.9.12(월)
관람시간 : 10:00 ~ 20:00
장소 :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입장료 : 성인 18,000원, 청소년 13,500원, 어린이 11,700원

팀 버튼 특별전

팀 버튼은 작품들은 몽환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새로운 영화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팀 버튼 감독의 예술 세계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가 어렸을 때 그린 습작부터 데생, 회화, 영화 캐릭터 모형, 사진, 미공개작까지 총 500여 점의 작품을 이번 특별전을 통해 공개한다.

팀 버튼 감독은 누구?

팀 버튼은 영화 "가위손","배트맨",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을 연출한 감독이다. 그는 어린 시절 평범함에 대해 암묵적인 강요를 당하고 획일화된 사회에 순응하며 지내길 원하시는 이들 속에서 강요당했었다, 하지만 워낙 내성적인 성격을 지녔던 팀 버튼은 홀로 공동묘지에 지내며 하루 종일 TV만 보고 지냈다고 한다. 그래서 고등학교 때는 왕따였고 피겨를 수집하고 다녀 인근 또래 여학생들은 그를 피해 다니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예술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 이후 대학을 칼 아츠로 진학을 하고 그리하면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게 된다, 보통 칼 아츠의 우수한 학생들은 대부분 디즈니에 입사를 하게 되는데 팀 버튼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디즈니에 입사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디즈니와 팀 버튼은 역시나 맞지 않았고 디즈니에서는 그의 기괴한 상상력을 펼칠 순 없었기에 그는 바로 퇴사를 했다고 한다. 그 이후 워너브라더스에 발탁이 되어 점차 그의 실력을 인정받는 작품들을 내놓기 시작한다. 그리고 1988년에 가족용 코미디를 저 묘하게 비틀었던 죽은 두 유명 부부의 이야기 "비틀 주스"를 감독하며 그의 스타일을 확립하게 되며 이에 또 흥행까지 하며 크게 성공하게 되었다. 그 이후 배트맨, 가위손, 크리스마스 악몽, 유령신부, 슬리피 할로우, 화성침공, 혹성 탈 추,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등 듣기만 해도 알 수 있는 여러 영화를 감독하여 더 크게 성공하였다.

팀 버튼 작품의 특징

팀 버튼 감독의 작품은 현실과 동화 사이를 거닐어 다니는 듯한 몽환적인 작품세계가 특징이다. 그래서 팀 버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몽환적이며, 기이한 세트, 독특한 분장과 같은 독보적인 무대 장치들일 것이다. 그의 작품을 보면 정말 눈을 떼지 못하게 화려하고 케이스들과 음침한 부분이 대비를 이루어 더 몽환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도 있다. 그리고 그는 CG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 그의 작품들을 보면 한동안 거의 대부분 실제 세트를 제작하여서 촬영을 한다. 하지만 시대가 흘러 2010년대부터는 실제 촬영에 집착하지 않고 CG를 자주 사용을 하고 있어 폭넓을 작품들을 촬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작품이 그냥 딱 보면 너무 괴기한 모습에 다들 판타지 영화라고만 생각하는 인식이 강하지만 사실 그는 일반적인 판타지들과는 다르게 현실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아내기도 하고 그의 개인적인 가치관도 작품 속에 잘 표현하는 편이다. 그리고 팀 버튼의 작품을 보면 주연급 중에 거의 어른이 나오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시작 때부터 어린이가 주인공이거나 겉은 성인지만 어딘가 부적응적인 요소를 지닌 동심을 간직한 어린이의 모습을 강하게 품기고 있다. 이는 배트맨 1편의 배트맨이나 배트맨 리턴즈의 펭귄맨, 가위손의 에드워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윌리 윙카를 보면 알 수 있다. 

서울에서 하는 팀 버튼 특별전은?

"팀 버튼 : The World of Tim Burton"을 주제로 그의 작품 중 영화와 관련된 그의 일러스트, 사진, 회화, 글 등 다채로운 작업뿐만 아니라 그의 어린 시절 때문부터 그가 작업하였던 다양한 매체의 작품과 프로젝트들을 통해 팀 버튼의 예술가로서의 독창적인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 2022년 서울 전시에서만 최초로 공개하는 미공개작이 150여 점이 추가되어 팀 버튼 작품만 총 520 여 점이 공개가 된다고 한다. 사실 그는 영화감독으로 알려져 있으나 2009년 뉴욕 현대미술관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된 투어 전을 통하여 그의 창조성과 예술성이 더욱 심도 깊게 조명이 되고 있다. 신문과 잡지 만화, 애니메이션, 괴물 영화와 SF 영화, 설치 예술 등에서 영감을 받은 팀 버튼은 진정한 포스트모던 시대의 예술가로 불릴 수 있을 것이다.

팀 버튼 특별전 전시구성

영향력 Influences
홀리데이 Holidays
카니발 The Canivalesque
인물에 대한 탐구 Figurative Works : Men, Women, or Creatures?
오해받는 낙오자 The Misunderstood Outcasts
필름 캐릭터 Film Characters
세계 여행 Around the World
폴라로이드 Polaroids
실현되지 않은 프로젝트 Unrealized Projects 

위 9 가지 전시 구성으로 전시된다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